728x90
변수 (Variables)
- 정의
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식별자입니다. - 선언
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해당 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지정하여 선언해야 합니다. - 초기화
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.
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- 변경 가능
변수에는 여러 번 다른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. - 예시
int age = 25;
float pi = 3.14f;
char grade = 'A';
상수 (Constants)
- 정의
상수는 프로그램에서 변경되지 않는 값을 나타냅니다. - 선언
'const'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를 선언합니다. - 초기화
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해야 합니다.
이후에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 - 변경 불가능
한 번 값을 할당하면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 - 상수 네이밍
일반적으로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작성하며,
여러 단어일 경우에는 단어 사이를 밑줄(_)로 구분합니다. - 예시
const int MAX_VALUE = 100;
const float PI = 3.14159f;
const char NEW_LINE = '\n'
상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 관리성이 향상되며,
프로그램 내에서 값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변수와 상수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코드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사용 예시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// 변수 선언과 초기화
int age = 25;
float pi = 3.14f;
double gravity = 9.81;
char grade = 'A';
bool isRaining = false;
// 변수 값 변경
age = 30;
pi = 3.14159f;
grade = 'B';
isRaining = true;
// 상수 선언
const int MAX_VALUE = 100;
const float PI = 3.14159265359f;
const double GRAVITY = 9.81;
const char NEW_LINE = '\n';
// 출력
std::cout << "나이: " << age << NEW_LINE;
std::cout << "원주율: " << pi << NEW_LINE;
std::cout << "중력: " << gravity << NEW_LINE;
std::cout << "성적: " << grade << NEW_LINE;
std::cout << "비가 오는지: " << std::boolalpha << isRaining << NEW_LINE;
// 상수 출력
std::cout << "최대 값: " << MAX_VALUE << NEW_LINE;
std::cout << "원주율: " << PI << NEW_LINE;
std::cout << "중력: " << GRAVITY << NEW_LINE;
std::cout << "새 줄: " << NEW_LINE;
return 0;
}
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& 공감 부탁드려요 😀
728x90
반응형
'Application >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초] C++ 포인터 (2) | 2024.03.26 |
---|---|
[기초] C++ 배열(Array) (0) | 2024.03.22 |
[기초] C++ 재귀함수 (Recursive Function) : 팩토리얼 (0) | 2024.03.20 |
[기초] C++ 제어문 : 조건문과 반복문 (0) | 2024.03.13 |
[기초] C++ 함수 정의와 활용 (0) | 2024.03.12 |